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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원이 다른 폭력, GTA 시리즈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16:06


    경다사에 남을 최고의 문제작[그랜드 테후고 오토(이하 GTA)]은 2개의 꼬리표가 따라다닌다. 폭력성이 강한 최악의 문제작이자 게이다.역사상 최고의 흥행작이다. 한편으로는 사회적 물의를 1우키는 폭력 게이의 대명사로 불리며 한 사람은 1천만장 이상 판매되는 대박 게이 다우로 불린다. 과거에는 GTA라는 이름만 언급해도 말다툼이 됐지만 요즘은 한 과인의 친근한 대중적 성인게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케이블 TV의 한 오락 프로그램에서 GTA을 패러디한 코그니 대가 등장하고 많은 화제를 낳고 1우키 사키도 했습니다. GTA는 세계 게이더사에 큰 족적을 남긴 작품이다. 오픈월드게이더의 새 시대를 열었고 비디오게이더 포현의 한계를 한 단계 높였다. GTA만큼 다른 게이더에게 영향을 준 제목도 드물 것이다. GTA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과정을 거쳐 최근 성공을 거뒀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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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입니다. 역사상 최악의 문제작이자 최고의 흥행작인 GTA 시리즈. 사진은 GTA5.


    GTA 시리즈는 록스타 게이더스를 창립한 하우저 형제가 만들었다. 형 샘 하우저가 록스타의 대표를 맡고, 동생 댄 하우저는 부사장이며 GTA의 시자리오를 비난받고 있다. 사실 요즘에는 성공한 개발자로 인정 받지만, 20년 전까지만 해도 게이라고는 전혀 상관없는 분야에서 일했다. 영국에서 태어난 하우저 형제는 재즈 클럽을 운영하는 아부지 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자란 환경 덕분인지 이들은 소의 노래에 대한 조예가 남달랐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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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A 시리즈를 개발한 록스타 게임즈의 하우저 형제. 형 샘 하우저(왼쪽)와 아우단 하우저(오른쪽). <출처:디스 이즈 게임> 젊은 혈기 왕성한 그들은 고리타분한 재즈의 대신 80년대 유행한 로쿠 소움액과 힙합에 관심을 가진(로쿠 소움액을 당싱무 본인 나쁘지 않아 하고 게임회사도 록스타게임즈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지인들과 록그룹을 판정할 정도로 연주 실력이 상당한 수준이었다. 그곳에서 이들은 뮤지션을 스카우트해 소음반 계약을 맺는 첫 번째 임무를 맡았다. 나쁘지 않은 작은 음악을 마음껏 들으면서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무엇보다 좋았다고 합니다. 하나 993년 BMG그룹은 BMG상호 작용이라는 게임 회사를 차렸다. 평범한 샐러리맨의 삶을 살아온 하우저 형제에게 첫 탄생의 기회였다.하나 990년대에는 문화의 황금기였다. 특히 게임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산업이었다. 하우저 형제는 이때가 기회라는 것을 직감했어요. 그들은 소음악과 게임을 결합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만들기 위해 BMG 인터랙티브에 지원했습니다. 그러한 본인 이상과 현실은 달랐다. BMG에서 유통되는 게임은 대부분 낯선 삼류 게임이었다. 하우저 형제는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느끼며 시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아직 그들은 GTA라는 새로운 기회를 얻은 적이 없습니다.


    여기 한 남자가 있다. 데이비드 존스 초기 GTA을 기획한 또 1의 주역이십니다. 그는 학창 시절부터 게임을 직접 만들 정도로 유망한 프로그래머였다. 대학을 졸업한 그는 몇몇 게임개발업체에 취직했지만 적응하지 못해 그만둔다. 1987년 그는 'DMA디자인'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게임을 만들었다. 3번째 작품[레 민수]에서 대히트를 했다. 1개의 줄로 행군하는 작은 캐릭터들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끄는 퍼즐 게임입니다. 레밍즈의 성공으로 그는 촉망받는 개발자로 떠올랐다. 무엇보다 닌텐도의 러브콜을 받았다는 것만으로도 매우 반가운 결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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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A의 골격을 만든 데이비드 존스와 그가 만든 퍼즐 게임 레밍스.DMA디자인은 닌텐도 64동시 발매 타이틀을 개발하게 됐다. 이는 평생의 기회였다. 데이비드 존스는 자신의 모든 역량을 발휘해 혁신적인 게임을 만들었다. 사용자들이 게임 속에서 무한 자유를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오픈 월드 게임이었다 그는 우주를 배경으로 외계인과 인간의 전투를 그린 '보디하베스트'라는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그래픽도 풀 3D로 제작됐다. 특히 이 게임은 자유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으로 GTA의 조상 같은 게임이었다. 독창성으로 보자, 완성도에서 보자 "보디하베스트"는 닌텐도 게임에서 손색이 없었다.그러자 하느님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암초에 부딪히고. 곧바로 게임의 신이라고 불리는 "미야모토 시게루"가 승인을 하지 않았던 것이다. 미야모토 시게루는 게임은 폭력적이고 대가족용 게임에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닌텐도에서 미야모토 시게루의 판정은 절대적이었다 닌텐도는 수정을 요구했지만 데이비드 존스는 거부했어요. 결미 이견을 좁혀지지 않고 닌텐도 64동시 발매는 좌절했다.만일 이 게임은, 미야모토 시게루가 이 게임을 승인했다면, GTA가 닌텐도에서 자신 왔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자 신 자신은 데이비드 존스가 승복하지 않는 것을 다행으로 여긴다. 닌텐도의 정서와 GTA의 정서는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는 관계다. 어쩌면 이후 수많은 비난과 탄압을 받으면서도 게임성을 결코 타협하지 않았던 GTA의 끈기는 여기서 비롯됐는지도 모른다.닌텐도에 차인 데이비드 존스는 우연한 기회를 통해 하우저 형제와 만난다.하우저 형제는 데이비드 존스가 기획한 레이스 & 체이스(GTA의 전신)라는 작품을 보고 무릎을 쳤다. 완벽한 자유도에 과감한 표현, 그들이 평소 꿈꿔왔던 게임과 일치했습니다. 데이비드가 기획한 자유도 높은 게임 디자인은 하우저 형제의 감각적인 연출력과 만재의 완벽한 오픈 월드 게임으로 거듭났다. 전 세계에 불어닥친 GTA 붐이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본인은 좋은 아내와 귀여운 아이들이 있고 멋진 오토바이와 개인 록 밴드까지 갖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사기에 충분하죠. 성공 같은 것에 집착하지 않았어요. 우리는 게이더를 만들 때 성공하는 게이더보다는 튀는 게이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샘 하우저(영국 게이더). 어쨌든 하우저 형제의 BMG 인터랙티브와 데이비드 존스의 DMA 디자인은 의기투합한다. 성공하는 게이더보다 만들고 싶은 게이더를 만들었다. 33개월 만에 게이야 개발을 마치고 1997년 그랜드 테이프 트워트](GTA)이라는 제목으로 1작품이 발매했다. 그랜드 테프트 오토는 미국 사법 당국에서 사용되는 자동차 절도 범죄를 하나 지칭하는 스토리입니다. GTA 1편은 고전적인 탑 뷰 시점에서 제작됐다. 주인공이 차를 훔쳐서 타고 다니면서 범죄를 저지른 설정은 1화에서 확립되었다. 사용자는 갱 조직의 일원이 되어 보스의 지령을 받아 이담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쪽에 '리버티 시티','산 안드레아스','바이스 시티'등 이후 작품에서 본인는 지명이 1개로 전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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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A 1개.2D그래픽의 고전적 톱 뷰 시점에서 제작됐다.GTA는 흥행에 성공할지를 토쟈싱, 폭력성에 대한 논쟁을 1우쿄쯔다. GTA에서 묘사된 폭력은 이전 게임과 차원이 달랐다. 폭력 동기가 반사회적이라는 게 문제였다. [둠] 자신 [모가면 컴뱃]과 같이 이전에도 폭력적인 게임은 많았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 자기 주인공이 악당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자신이 오는 필연적인 폭력이다. GTA처럼 무차별 폭력을 가하는 게임은 없었다. 공권력에 도전하는 예기도 폭력게임으로 낙인찍힌 원인이다. 자유라는 명목으로 경찰을 향해 총을 쏘는 게임의 예기는 정치권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 GTA의 폭력은 당시 사회의 가치관으로서는 용납될 수 없는 것이었다.


    앞서 고향인 영국에서 난리가 났다. 이어 독 하나, 프랑스에서도 게입니다.반대 여론이 들끓었다. 호주 자신의 브라질에서는 판매 금지 조치를 받았다. 하지만 제도의 비판과는 달리 실제 게입니다.해본 게이머들은 열광했어요. 그래픽은 별로지만 자유의지만은 다른 무언가요.라고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완벽했습니다. 정해진 사자리오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게를 즐길 수 있었다.이때부터 GTA는 마니아입니다라며 자리를 굳혔다. 하우저 형제는 GTA의 확장 팩[GTA:런던 하나 969]를 발매했습니다. 하나 969년 런던을 배경으로 당시 차량과 거리를 너희들로 표현했습니다. 무대를 런던으로 옮긴 이유는 하우저 형제의 고향이 영국이기 때문일 것입니다(비록 그들은 고국인 영국 국가로부터 가장 큰 비난을 받았다고 할 것이다). 두번째 확장 팩인[GTA:런던 하나 96한]은 무료 배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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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고한 시민을 죽일 수 있다는 설정은 당시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1개로 좋아를 얻은 하우저 형제는 후속작 개발에 박차를 가합니다. 참 제 2개는 처음부터 난관에 부닥쳤다. GTA의 골격을 만든 데이비드 존스가 프로젝트에서 손을 뗀 것이다. 회사의 잦은 인수 합병에 피로감이 쌓이면서 외부의 비난도 부담이 됐다. 폭력게임데스를 만드는 개발자라는 타이틀은 아무래도 견디기 힘든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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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A2, 세세한 부분의 콘텐츠가 추가되었지만, 전작을 넘지 못했어요.결국 그는 GTA2기획을 마지막으로 회사를 떠났다(다음 데이비드 존스는 한국 게임 업체 웹젠과 GTA온라인 판'APB'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흥행에 실패한다). 회사에 남은 하우저 형제는 본사를 뉴욕으로 옮겼고 회사 이름도 록스타 게임즈로 바꿨다. 1999년 GTA2이 출시되 슴니다. 2개는 신뢰도의 개념이 도입된 조직의 신뢰를 쌓을수록 보상도 높아진다. 역시 어떤 moning과 밤의 개념을 도입하여 다른 범죄조직과 전쟁을 하는 등 전략성이 강조되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능에도 불구하고 2개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작에 비해 달라진 것은 없다. 그래픽이 조금 나 약세 섬지만 1개의 탑 뷰 시점은 당신 로욧다. GTA2는 전편을 뛰어넘지 못한 후속작으로 남게 됬 슴니다. 획기적인 변이가 필요했어요. 샘은 게임의 총괄디자인을 맡았고 동생 댄은 스토리와 시과인리오, 대사, 심지어 성우까지 맡아서 진행했어요. 게임사의 흐름을 바꾼 'GTA3'은 그렇게 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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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가 드림 캐스트용으로 발매된 GTA2패키지 커버.


    우리는 영국에서 게이 아내 소음을 만들어 성공했어요. 하지만 미국 시장은 달랐습니다. 세계 제1의 시장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뭔가 다른 형태의 GTA가 필요했습니다."-댄 하우저 GTA3이 발매된 200한살은 게이 다사 50년을 포함해서 세계사적으로 잊지 못할 한해다. GTA3는 전작들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우선, 그래픽에서 3D로 환골 카묘은테했다. 마치 실제 도시를 걷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현실적이다. GTA3는 '리버티 시티'를 배경으로 한다. 리버티 시티는 실제로 뉴욕을 당신에게 압축시켜 만들었다고 한다. 특히 거대한 도시를 로딩 하나 없이 표현했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놀라운 1이다. GTA시리즈는 3편에 이르러서 오픈 월드의 세상을 완벽히 구현했다. 자전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날씨 변천도 표현했다. 길을 지나는 행인과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 등 NPC간 상호작용을 통해 살아있는 도시를 표현했다. 은행 강도 도중, 애기자에게 배신당해 감방의 신세를 졌던 "클라우드"라고 하는 범죄자의 시점에서 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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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ー풍와ー루도게ー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GTA3. 게이입니다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기념비적인 작품입니다.GTA3는 2001년 9월에 발매되는 방안입니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발매 만 가지 손꼽아 기다리는 귀추이, 아주 나는 문재가 터졌다. 전 세계를 경악시킨 911테러가 발발한 것입니다. 뉴욕의 쌍둥이 빌딩이 무너져 내리면서 세계의 역사는 소용돌이쳤다(사실 록스타 사무실도 테러 발생지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 록스타는 고민에 빠졌다. 온 세상이 애도의 물결로 가득 찬 이때, 게입니다. 섣불리 내면 오히려 불난 집에 부채질한다. 이즈미는 겝니다. 발매를 3주일 연기하여 콘텐츠를 꼼꼼히 재점검했다. 특히 사고가 날 소지가 있는 일화를 모두 수정했다. 예를 들어 게요." 속경찰(LCPD)이 실제 뉴욕경찰(NYPD)과 대등한 옷을 입었는데 이를 모두 수정했다. 원래 GTA3에도 비행기가 잇옷우 나 911차 비행기 관련 콘텐츠는 모두 제외시켰다. 비행기가 빌딩에 부딪히는 끔찍한 장면을 연상시키기 때문입니다. 거리에서 아기와 노인에게 폭력을 가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과도한 신체 훼손을 자제하고 폭력 장면도 정화시켰다. 정치가의 온갖 비난에도 꼼짝 하지 않은 GTA가 911의 비극 앞에선 숙연한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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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작품도 제도권을 향한 무차별 폭력은 여전하다.그렇게 GTA3는 2001년 10월 세상에 나쁘지 않고 왔다. 게임은 출시되자마자 불티나게 팔렸다. 3편은 하나부의 마니아의 전유물이 아니라 대중적인 트렌드를 얻게 되었습니다. 게임에 대한 평가도 절찬이었다. 완성도, 독창성, 흥행성까지 어느 것 하나 나쁘지 않아 최고의 작품이었다. GTA3는 단 두달 만에 그 해 가장 많이 팔린 게임 흥행 기록을 경신했다.하지만 엄청난 트렌드에 비례해 비난의 목소리도 높았다. 시리즈 특유의 폭력성은 여전히 사고가 났어요. 3개는 폭력과 성에 대해서도 과감한 입장을 취했습니다. 독일과 국한, 호주 등의 정부에서 발매가 금지되면서 언론으로부터도 게임의 폭력성을 질타받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앞으로 닥쳐올 고난의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9하나하나이 GTA3에 영향을 준 것처럼 다음 미국의 사회 문제로 대두한 총기 문제로 GTA는 언제나 원인의 공급자의 오명을 받아 왔다. 2002년 락 스타는 GTA3의 확장 팩의 개념으로[GTA:바이스 시티]을 냈다. 어둠침침한 뉴욕의 거리를 벗어나 밝고 화려한 마이애기미가 배경이었다 기본적으로 GTA3의 시스템을 계승하고 다양한 캐릭터와 시자 싱리이 추가됐다. 전작에서 제외할 수밖에 없었던 헬리콥터와 오토바이가 추가됐다. 80년대 미국의 대중 문화에서 영감을 받고, 보다 자연스럽고 화려하게 업그레이드됐다. 3편이 영화'대부' 같은 고전 갱 영화 느낌이라면 바이스 시티는 '카지노',' 좋은 친구','스카페이스' 같은 현대 갱 영화와 유사한 분위기다. 실제로 개발자들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갱스터 영화를 참고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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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0년대에 미국 마이애미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GTA:바이스 시티'바이스 시티는 무난히 흥행에 성공했어요. 2002년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에 올랐고 2006년 북미 플레이 스테이션 게임 중 최다 판매 제목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쁨은 잠시, 1이 일어나서 이에키앗다. 2003년 미국 테네시 주 뉴포트에 사는 미성년자 형제가 차를 타고 다니면서 통행인에게 총을 난사하고 살해한 사건이 발발했습니다. 경찰이 GTA를 흉내 낸 모방범죄라고 발표하자 미국 사회가 술렁거렸다.미국 퍼스트레이디 출신으로 당시 민주당 의원이던 힐러리 클린턴은 언론을 통해 GTA를 맹비난했습니다. 아이들이 윤락녀와 성관계를 맺고 살인을 하는 비윤리적인 게임을 즐긴다. 미국이 지켜온 도덕성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GTA는 단순한 폭력게임 차원을 넘어 강력범죄를 유발하는 살인게임으로 낙인찍혔다. 이어 미국에서 각종 소송에 휘말렸다. 언론은 GTA를 마을의 북처럼 내팽개쳤고 게임 출시에 반대하는 시위도 벌어졌다. 폭력성에 대해서 비교적 관대한 미국도 이 정도이지만, 보수적인 독 1가 본 인 대한민국은 생각지도 못한 1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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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스 시티에는 오토바이와 각종 무기들이 추가되었다.


    록스타는 게입니다라는 세간의 비난을 뒤로하고 후속작 개발에 들어갔다. 그 때문에 2004년 새로 시리즈인[GTA:산 안드레아스]이 세상에 나왔다. 전작'바이스 시티'에서 6년 후의 이야기에서 주인공이 흑인이라는 점이 독특하다. 폭력단 조직원인 주인공은 괜찮다고 어머니가 살해되었습니다.소식을 듣고, 리버티 시티(3개의 배경)로 산토스로 돌아온다. 그는 옛 friend를 모아 갱단을 구성하고 엄마의 대나무 소리를 둘러싼 소리모를 파헤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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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A: 산 안드레아스.시리즈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게이더의 배경인 로스산토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을 모델로 제작된 가상의 도시다. 미국 서부를 배경으로 한 만큼 맵의 크기도 전작보다 3배 이상 넓어진. 시리즈 최초로 수영이 가능하게 되고(전작은 물에 파텍지 무조건 사망), 캐릭터 작성 기능이 도입하고, 옷 이쟈싱헤아스타ー 1을 바꿀 수 있다.재미있는 것은 섭취와 운동량에 따라 캐릭터의 외모가 달라지는 것이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칼로리가 높은 썰매 음식을 다양하게 먹으면 캐릭터가 살이 찐다. 뚱뚱한 캐릭터는 이동속도가 느려 능력에 제한을 받는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통해서 살을 빼야 해요. 페스트 푸드로 인해 비만 인구가 급격히 거의 매일 미국 사회를 교묘하게 반영했습니다. 이 세계 다른 2천 만장 이상 판매된 메가 히트를 기록했으며 최근에도 GTA팬들에게는 중 최고의 시리즈로 평가되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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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캘리포니아 흑인 갱의 전쟁을 거론했다. 자전거도 갈 수 있고 조직을 만들 수 있다.무엇보다 샌안드레어스는 하우저 형제의 고국 영국에서 대히트를 쳤다. 영국 게입니다.시장에서 처음으로 200만장을 매각하고 더블 밀리언 셀러를 기록했습니다. 폭력개입니다라고 비난했던 영국도 이들의 진가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암 GTA 시리즈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출시됐다. GTA: 어드밴스(GBA)가 출시되었으며 PSP용 GTA: 리버티시티멀스(PSP)와 GTA: 바이스시티멀스(PSP)가 출시되었다. GTA는 매니아용이 아니라 대중적인 게입니다. 라고 되어있다. 암 GTA 시리즈는 또 다른 국면을 맞을 것이다. 풍자와 패러디, 더 강한 자극으로 뭉친 새로운 GTA가 만들어지고 있었다.


    옛 소련의 한 정부에서 밀입국선을 타고 밀입국한 한 불법이민자. 전쟁에 찌든 그는 과거를 버리고 미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 한다. 부와 자유의 도시, 미국. 리버티 시티의 화려한 조명이 눈앞에 펼쳐진다. 이곳에선 다른 인생을 살 수 있겠지. 항구에 도착한 그는 미국 드림의 첫발을 내디딘다. GTA4의 것 장면은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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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개의 미국에 밀 입국한 불법 체류자가 주인임. 사회 비판적인 요소는 더욱 강해졌다.2008년에 발매된 GTA4는 미국 이민자의 말을 다뤘다. 전작의 성공으로 4개는 발매로부터 부지 전체, 세상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사실성이다. 게임은 뉴욕 시내를 철저히 재현했다. 뉴욕의 거리나 인상가는 물론 건물의 그때까지 리얼하게 묘사했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마치 실제 맨해튼 거리를 걷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다. 총격전이 벌어지면 벽이 과도한 주변 물건에 몸을 숨겨야 했고 자동차 운전도 사실적으로 디자인됐다. 그래서 전작에 비해 난이도가 어려워졌다는 지적도 많았다.어느보다 4개의 장점은 이야기이다. 범죄자의 말을 그린 전작과는 달리 불법 체류자인 주인공을 통해 미국의 현실을 날카롭게 풍자했습니다. 시리즈 최초의 PC방이 등장해 게임 내 컴퓨터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전작에서는 공중 전화에서 미션을 받았다면 4편에는 휴대 전화가 도입되거나 쉽게 미션을 받을 수 있다. 당구장 볼링장 술집 같은 각종 유흥업소를 돌아다닐 수 있고 여자 친구도 사귈 수 있다. 규모 면에서는 샌안드레아스보다 작지만 디테일에서는 최고라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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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욱 자극적이고 사실적인 연출로 시리즈 액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GTA4는 1억달러 이상의 개발비가 들어 역사상 가장 많은 개발비가 들어간 게이 다우로 기록됐다. 그에 못지않게 흥행도 대박이 났다. 발매에 집에 360만장이나 팔리고 3억 1천만달러의 수입을 벌었다. 하루에 개발비를 완전히 회수한 셈이다. 이는 헤하나로 3(1억 7천만달러), 해리 포터와 죽을 소리의 비보(2억 2천만달러)의 기록을 경신하며'24시간으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엔터테인먼트 상품'으로 기록됐다(이 기록은 최근 출시된 GTA5가 갱신되고 있다). GTA4는 두개의 확장 팩이 발매됐다. 최초의 확장팩 더 로스트 앤드 덤드는 리버티시티를 활보하는 오토바이 폭주족의 이야기를 그렸다. 본편에서 서브 캐릭터로 등장하는 폭주족 보스 조니가 주인공이다. 폭주족을 다룬 게이더답게 강렬한 헤비메 가면 썰매가 압권이다. 딥 파블 섹스 권총 니르바나 등 전설적인 록그룹의 음악을 마음껏 들을 수 있다. 뒷골목의 깡패들 중 한 상을 약간 거친 화면으로 그려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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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개의 첫 확장 팩, 그리고 로스트 앤드 뎀도우. 빈민가의 폭주족 갱단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2번째 확장 팩"더·발라드 오브 게이트니"는 밤거리를 배경으로 환락가의 다양한 사건을 그리고 있다. 주인공은 거대 본인 토클럽 운영주 토니를 보좌하는 경호원 역을 맡았다. GTA4는, 본편의 주인공과 확장 팩의 주인공들이 같은 공간, 같은 시각을 동시에 살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만들어 낸다. 3명)들의 이야기가 들어 흐트러지면서 이 내용에는 관심이 높아진다. GTA4의 성공에서 하우저 형제는 2009년 타입니까'영향력 있는 인물 100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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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번째 확장팩 발라드 오브 게토니 도시의 유흥가를 배경으로 여러 사건을 다루고 있다.


    20하나 3년 9월 하나 7일 5번째 정식 시리즈 GTA5가 과인 왔다. 5개는 하그와잉의 세상을 통째로 모니터 속에 넣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게이타는 결심한 듯 매우 큰 규모의 콘텐츠를 게이머 앞에 내밀었다. 일단 맵의 크기는 전작의 5배를 넘는다. 게이머는 메인 무대인 로스산토스(산안드레아스의 배경)에서 다양한 삶을 살 수 있다. 골프, 테스트 등 각종 스포츠는 물론 스카이다이빙, 스킨스쿠버 같은 레저활동도 즐길 수 있다. 부동산 거래나 주식 투자 같은 경제활동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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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출시된 GTA5. 게이 다사의 모든 흥행 기록을 경신했다.주인공도 3명으로 늘어났다. 각각의 주인공을 형세에 따라 바꿔 플레이할 수 있으며 각종 사건 사고가 끊임없이 일어난다. 캐릭터마다 특수한 능력이 있어 이들은 서로 협동해 은행털이 같은 미션을을 깨수 있다. 시리즈 특유의 풍자와 유머는 더욱 빛납니다. GTA5는 결점이 없는 완벽한 오픈 월드 게이 다음에 찬사를 받고 있다. 싱글미션을 클리어하면 다시 온라인으로 로그인하여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고 과인에게 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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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맵이 워낙 방대해 비행기를 타고 공중전까지 전개할 수 있다. 경찰과의 추격전이 심하고 실감나는 것으로 나타났다.GTA5는 역대 게이입니다 사상 최고 흥행 기록을 세웠다. 오프라인 매장에는 물량이 모자라 팔지 못할 정도다. 발매 3개로 전 세계 매출 10억달러(약 1조 745억원)을 돌파하며 게이요 역사를 썼다. 5년 전 GTA4의 기록을 새로 갱신한 것이었다. 기쁘기도 GTA5는 국내에서도 한글화되고 동시 발매했다. 과거 폭력 게로 낙인찍혀 심의조차 받기 어려웠던 험난한 시절에 비하면 격세지감마저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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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A5트레일러에 묘사된 미국의 정치가. 보수, 진보를 막론하고 정치인들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했다.게요는 자극적인 스토리로 이야기의 초신경만 자극하지 않는다. 세세한 풍자와 패러디로 나쁘지는 않다고 비난했던 사회를 오히려 비웃는다. 개입니다에는 미국 사회의 각종 문제의식이 다소 묻어 있다. '바이스 시티'는 미국 상류층의 부패와 타락 행위를 다뤘다. 샌안드레아스는 흑인 슬럼가를 배경으로 미국 사회의 뿌리 깊은 흑백 차별 문제를 다뤘다.4개는 아메리 카이 가장 골치 아파하는 불법 체류자 문제를 다뤘다. 옛 소련 정부로부터 불법 입국한 주인공이 아메리칸 드림의 허상을 깨닫는 과정에서 빈부격차, 총기소유 합법화 논란, 무능한 경찰과 탐욕스러운 무기상 같은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비꼬았다. 최근 발매된 5편은 노골적으로 정치인들을 비꼬는 장면이 나온다. 게데스크에서 이미 스턴트맨 출신 주지사 후보가 우스꽝스러운 공약으로 나쁘지 않다를 선택해 달라고 했지만 얼마 전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지낸 아널드 슈워제네거를 연상시킨다. 실제로 그는 주지사 시절 폭력 게를 근절하기 위해 비디오 게터였습니다 유통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게라고 하면서 이런 작은 패러디를 찾는 것도 즐겁다.


    GTA 시리즈는 시대마다 다른 미국의 문화상을 계승했습니다. 주로 상류층이 아닌 중, 하류층의 인간상을 그렸습니다. 물론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아닙니다."-록스타게임즈의 대표 샘 하우저 GTA는 캐릭터에 대한 감정이입이 탁월하다. 주인공들은 범죄자 흑인 불법체류자 등 사회로부터 환영받지 못하는 인간들이다. 이들을 통해 미국 중하류층의 고통스러운 한 가지 상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샌안드레아스의 주인공은 흑인이란 이유만으로 경찰에 강제 연행돼 고초를 겪는다. 4개의 말은 보다 직접적. 이민자를 빼돌리는 사채업자, 심지어 돈을 뜯어먹는 범죄집단, 역시 이들을 조종하는 부패한 관료들까지 현재 미국사회의 문제를 직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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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A5의 세가지. 사이코파스토우레보(오른쪽), 순진한 흑인 청년 프랭클린(가운데), 중년 가장의 마이클(왼쪽)5개로는 아메 리카 중산층의 대가족들의 해체를 다뤘다. 주인공 마이클은 전형적인 미국인 가장이었다. 평생 대가족을 부양했지만 남는 것은 그들의 외면과 피폐한 정신과 육체가 없다. 탐이 난 아내와 자식, 사건 난 아들을 예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가장의 모습이 코믹하게 묘사된다. 게니스는 스트레스로 지친 마이클이 정신 상담을 받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이처럼 GTA 시리즈에서는 멋있고 잘생긴 주인공이 없다. 세계를 구할 영웅도 더 없다. 우리 주변의 하류인생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잔혹한 폭력이 연출되지만 그 속에 흐르는 정서는 시대의 아픔을 얼린다. 그리고 사람들은 GTA의 폭력에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요즘도 우리 사회는 폭력성 중독성 운운하며 게임 니더를 악의 축으로 몰아붙이고 있다. GTA는 나에게 자갈사회를 향해 이렇게 질문한다. "현실이 더 폭력적 1? 아니면 게임입니다. 속에 비친 현실이 더 폭력적 1?".거기에요는 한국 사회의 이면을 마치 거울처럼 적정 부산 하게 보인다.잔인해지는 강력범죄, 이웃에 대한 철저한 무관심, 이주노동자를 배척하는 이기주의, 남의 사생활까지 파괴하는 인터넷 폭력까지 우리는 게임입니다.더 폭력적인 현실에 길들여져 있는지도 모른다. 과연 우리가 GTA에게 돌팔매질할 자격이 있는가. 게임니는 사회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만약 거울에 추한 모습이 비쳤다면 거울을 깨기 보다는 그 안에 비친 우리의 내 모습을 먼저 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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